본문 바로가기

composer

[작곡가 시리즈] 하늘이 내린 피아노의 명인 프란츠 리스트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프란츠 리스트의 프로필 이미지

프란츠 리스트(1811년 10월 22일 ~ 1886년 7월 31일)는 헝가리 출생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이다. 헝가리식 이름은 리스트 페렌츠(Liszt Ferenc)이다. 어려서부터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보였고, 파리에 가서는 훌륭한 연주가로 인정받아 '피아노의 왕'이라 불리었으며, 이 별칭은 오늘날까지도 리스트를 의미하는 별칭으로 자리잡고 있다. 뛰어난 기교로 유럽 전역에 걸쳐 그의 이름을 알리고, 지금도 역사상 가장 위대한 피아니스트 중의 한 사람으로 존경받고 있으며, 낭만시대 음악에 크게 공헌하였다.

 

리스트를 대표하는 가장 유명한 작품 중에서는 헝가리안 랩소디 2번이 있으며, 리스트만의 특별한 기교들이 이 곡에 들어있다. 예컨대, 옥타브를 치면서 다른 음을 연타하는 기교가 있으며, 음악 전공자들이 거쳐야 하는 필수 레퍼토리이기도 하다.

 

생애

유년기

리스트는 1811년 10월 22일, 안나 리스트와 아담 리스트의 아들로 헝가리의 라이딩 근처의 한 마을에서 태어났다. 리스트의 아버지는 피아노, 첼로, 바이올린과 기타를 연주했다.

 

리스트는 여섯살 때 아버지에게 처음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고, 금방 천재적 재능을 보였다. 리스트는 베토벤의 제자였던 카를 체르니에게서 피아노를 배웠고, 열두살이 되던 1822년 12월 데뷔했다. 카를 체르니는 리스트의 첫 정식 피아노 교사이자 마지막 스승이었다. 리스트는 프레데리크 쇼팽과도 친해졌지만 이는 곧 라이벌 관계로 발전했다.

 

파리에서의 청소년기

1823년 파리로 옮겨간 리스트는 1824년부터 파에르와 레이하 밑에서 푸가와 대위법을 공부했다. 그러나 아버지 아담 리스트가 세상을 떠나 리스트는 큰 충격을 받았으며, 잠시 성직자가 되고 싶다는 희망을 비쳤다. 1832년 천재 바이올린 연주자 파가니니의 공연에 다녀온 후 리스트는 최고의 피아니스트가 되기로 마음먹고 매일 10시간이 넘도록 연습을 했다고 한다.

 

리스트는 베를리오즈, 슈만, 장차 그의 사위가 되는 바그너 등 당대의 음악가들을 비롯한 화가 앵그르, 시인 하이네, 동화작가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등과 친분을 다졌다. 그는 연주 활동을 하면서 특히 작곡에 힘을 쏟아 많은 피아노곡을 발표하였다.

 

파가니니의 영향

1832년 4월 20일, 니콜로 파가니니에 의해 개최된 파리 콜레라 유행 희생자들을 위한 자선 콘서트를 관람한 뒤, 리스트는 파가니니가 바이올린에서 거장이었던 것처럼 피아노에서 거장이 되기로 결심한다.

 

1847년 리스트는 바이마르의 궁정에서 카펠마이스터로 일하였다. 이 시기 리스트는 자인-비트겐슈타인 (Sayn-Wittgenstein) 공작부인과 깊은 사랑에 빠져 다구 백작부인과 헤어졌다. 피아노 공연보다는 작곡에 주력할 것을 권한 사람도 공작부인이었다. 두 사람은 결혼하려 했으나, 교황청과 비오 9세는 리스트와 공작부인의 결혼을 승낙하지 않았다. 이유는 전 남편 자인 비트겐슈타인 공작과 러시아 황제 니콜라이 1세의 압력 때문이었다. 자인 비트겐슈타인은 아직 살아 있었으며 정작 3년전 재혼했고 아버지가 러시아 황제의 부관이었던 유력 가문의 사람이었으며 니콜라이 1세는 리스트의 피아노 연주회에서 리스트의 연주 도중 수다를 떨다 리스트에게 망신을 당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앙금이 있었다. 리스트는 1861년 로마로 이주했으며, 1865년에 리스트는 예전의 희망대로 로마 가톨릭 성직자가 되어 교회음악 작곡에 헌신했다.

 

1869년부터 리스트는 로마, 바이마르, 부다페스트를 돌아다니며 공연을 했다. 같은 해 리스트의 딸 코지마가 바그너와 결혼하면서 개신교로 개종하자 리스트는 몇 년 동안이나 코지마와 연락을 하지 않았다.

 

1876년부터 죽기 전까지 리스트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음악을 가르쳐 바인가르트너, 실로티, 자우어 등과 같은 명인들을 배출하였다.

 

1886년 7월 31일 리스트는 영국을 거쳐 프랑스로 최후 연주 여행을 가던 도중에 감기에 걸렸는데 이것이 폐렴이 되어 둘째 딸 코지마의 품에 안겨 세상을 떠났다.

 

작품

그는 19세기의 대표적인 피아노 연주가로, 그의 기교는 피아노에 오케스트라의 색채를 가미해서 생기가 넘치도록 한 데에 있다. 작곡가로서 신낭만파에 속하고 교향시를 창시하여 음악에 문학적 요소를 도입하고 자유스러운 화성을 사용하여 전향적인 동시대인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주요 작품으로는 <파우스트 교향곡> <파가니니에 의한 6개의 초절기교 연습곡>, <단테 교향곡> 등이 있다.

 

  • wikiPedia / 프란츠 리스트


Selected Sound

Franz Liszt / Hungarian Rhapsody No.2

Performers

Composer

  • Franz Liszt: 헝가리 출신 당대 최고의 피아니스트이자 역사상 가장 위대한 피아니스트, 작곡가


리스트의 헝가리 랩소디 2번 앨범과 연주자 이미지
Franz Liszt / Hungarian Rhapsody No.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