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oser

[작곡가 시리즈] 천부적 재능을 갖춘 행운아 펠릭스 멘델스존

펠릭스 멘델스존(Felix Mendelssohn)

야코프 루트비히 펠릭스 멘델스존 바르톨디(Jacob Ludwig Felix Mendelssohn-Bartholdy, 1809년 2월 3일 ~ 1847년 11월 4일)는 독일의 초기 낭만파 시대의 작곡가, 피아니스트, 오르가니스트, 지휘자로서, 영어권 국가에서는 흔히 펠릭스 멘델스존이라고 한다.

 

생애

펠릭스 멘델스존의 프로필 이미지

펠릭스 멘델스존은 부유한 시민층 계급의 명망이 있는 유대인 가문에서 태어났다. 유명한 철학자인 모제스 멘델스존(Moses Mendelssohn)은 그의 할아버지다. 그의 아버지인 아브라함 멘델스존 바르톨디(Abraham Mendelssohn Bartholdy)는 1804년에 자신의 맏형 요제프의 은행에서 일하게 된다. 어머니인 레아 멘델스존 바르톨디(Lea Mendelssohn Bartholdy)는 살로몬의 제조업 가문 출신이다.

 

아브라함과 레아는 1804년에 결혼하여 베를린에서 함부르크로 거처를 옮긴다. 1805년에 태어난 펠릭스 멘델스존의 누나인 파니 헨젤(Fanny Hensel)은 음악적 재능을 가졌다고 한다. 다른 남매로는 1811년생인 레베카 디리흘레트(Rebecca Dirichlet), 1812년생인 파울 멘델스존(Paul)이 있다. 아브라함 멘델스존의 모든 자녀들은 1816년 3월 21일에 신교회 신부로부터 개신교의 가정 세례를 받았다. 여기서 바로 펠릭스는 야코프 루트비히라는 세례명을 받게 된다.

 

죽음

멘델스존은 인생의 마지막 몇 년 동안 신경계 문제와 과로로 인해 건강이 악화되어 곤란을 겪었다. 잉글랜드로의 마지막 여행은 그를 지치고 병들게 했고 1847년 5월 14일 친누나 패니의 죽음으로 정신적 고통이 가중되었으며, 6개월 후인 11월 4일 멘델스존은 뇌졸중으로 라이프치히에서 36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작품

멘델스존의 일생은 작곡과 연주의 연속이었다. 그는 슈베르트와 같은 생활의 고통이 없이 음악적 재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었고, 그 결과가 작품상에 나타나, 명쾌하고 아름다운 음악이 되었다. 멘델스존은 색채적이고 우아한 낭만적인 작품들을 많이 남겼는데, 그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베토벤, 브람스의 곡과 함께 3대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평가되고 있다. 멘델스존의 유명한 작품은 바흐의 고전 음악 연구에서 배워 얻은 바가 많고, 바흐를 세상에 소개한 공적 또한 크다.

 

  • wikiPedia / 펠릭스 멘델스존


Selected Sound

Felix Mendelssohn / A Midsummer Night's Dream

Conductor

Composer

  • Felix Mendelssohn: 독일의 초기 낭만파 시대의 피아니스트, 작곡가, 지휘자


지휘자 파보 예르비의 프로필 이미지
Conductor Paavo Jarvi